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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사고 격암유록 해석

by 행복한 라바 2017. 3. 25.

 남사고 격암유록 해석 



남사고는 조선 중기의 학자로, 격암유록은 남사고가 적은 예언서이다.

남사고는 역학, 풍수, 관상 등을 잘 보았다고 한다.





 送舊迎新(송구영신) 好時節(호시절)


萬物苦待(만물고대) 新天運(신천운)

 


옛 것을 보내고 새 것을 맞이하는 좋은 시절


모든 피조물들이 고대하는 새로운 하늘의 운세


 


 四時長春(사시장춘) 新世界(신세계)


不老不死(불노불사) 人永春(인영춘)



새로운 세계는 항상 봄철과 같고


늙지도 죽지도 않는 사람이 늘 청춘이라


 


 天縱之聖(천종지성) 盤石井(반석정)


一飮延水(일음연수) 永生水(영생수)


 

하늘이 보낸 성인의 말씀(반석의 샘물)


한모금 한모금 이어 마시면 영원히 죽지 않고 영생하는 물


 


上帝豫言(상제예언) 聖經說(성경설)


世人心閉(세인심폐) 永不覺(영불각)


 

상제(하나님)께서 성인을 통해 예언하신 경의 말씀은


세상 사람들이 마음을 닫고 영영 생각조차 아니한다


 



 末世汨染(말세골염) 儒佛仙(유불선)


無道文章(무도문장) 無用也(무용야) 


 

말세에는 모든 종교가 세상에 물들고 구태 의연하게 신앙을 하며


각자 자기 종교에 골몰하여 문장(교리)은 있어도 쓸모가 없다


 



 西氣東來(서기동래) 救世眞人(구세진인)


辰巳聖君(진사성군) 正道令(정도령)


 

서양의 운세가 동방으로 오며 용(辰)과 뱀(巳)의 해(양년)에


성인이 바른 도의 말씀을 가져와 세상을 구원한다.

 



 天擇之人(천택지인) 三豊之穀(삼풍지곡)


食者永生(식자영생) 火雨露(화우로)



택함받은 자의 하늘의 양식(성경말씀) 불, 비, 이슬


이 세가지 양식을 먹는 자는 영생한다


 


 世人何知(세인하지) 三豊妙理(삼풍묘리)


有智者飽(유지자포) 無智飢(무지기)



세상 사람들이 어찌 하늘의 오묘한 말씀을 알 수 있으리


지혜가 있는 자는 깨달아 배부르고 무지한 자는 배고프다


 


 天道耕田(천도경전) 武陵桃源(무릉도원)


此居人民(차거인민) 無愁慮(무수려)


 

하늘의 도를 가지고 밭을 가는 자는 낙원에 거하며


이곳에 거하는 자는 근심 걱정 염려가 없다


 


 太古以後(태고이후) 初樂道(초락도)


死末生初(사말생초) 新天地(신천지)


 

태초이래 처음 있는 가장 즐거운 도


죽음이 끝나고 영생이 시작되는 새 하늘 새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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